회사소식온라인 토론스쿨 2.0을 런칭합니다!

관리자
조회수 216


안녕하세요. 디베이트포올 온라인 토론스쿨 운영팀입니다.


작년 4월 온라인 토론스쿨을 런칭하고, 감사하게도 국내와 해외에 계신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여러 수강생이 온라인 토론스쿨 수업을 거쳐 갔고, 런칭 초기부터 지금까지 함께 해주시는 분도 계십니다.


지난 1년간의 운영 결과, 설문 조사, 피드백, 수강생 상담, 코치진 피드백을 종합하여 온라인으로 최대한의 토론 교육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식으로 온라인 토론스쿨 운영 방식과 커리큘럼을 개편하였습니다.


변화 1 <화상 영어토론 심화 정규반> 기존 5주 과정에서 8주 과정으로 확대 / 3.15 (월) 수업 시작, 중간 합류 가능

디베이트포올 온라인 토론스쿨 화상 영어토론 정규반은 과정(Cycle)마다 학습 테마를 선정한 뒤 교재를 집필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정부, 환경, 예술과 문화, 젠더 등 학습 테마와 관련된 배경과 핵심 개념을 이해하고 엄선된 토론 주제에 대해 함께 토의, 토론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 5주 기간으로는 하나의 테마를 다각도로 면밀하게 다루기 어렵다는 판단이 있었고, 학습 내용을 제대로 소화하고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과정 시수를 늘리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변화 2 <화상 영어토론 심화 정규반> 해외 학생들과 토론하는 Spar Session 추가

코로나19로 인해 토론 또한 온라인 공간으로 이동하며 국내 학생들에게 해외 대회 경험을 쌓기 위해 필요한 시간과 비용의 장벽이 무너졌습니다. 이에 따라 정규반 학생들과 해외 토론 선수들 간 실전 토론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다른 나라 토론자의 생각과 토론 전략을 관찰, 학습할 수 있도록 해외 거주 국제 학생들과의 실전 토론 교류전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국제 토론 커뮤니티의 일원이 되어 해외 영어토론대회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변화 3 <화상 영어토론 입문반> 개설 / 3.27 (토) 수업 시작

많은 분께서 요청해주셨던 영어토론 입문 과정을 드디어 화상 수업으로 개설하였습니다. 레벨테스트를 통과해야만 화상 영어토론 정규 수업을 들을 수 있어서 화상 수업에 합류하지 못하신 분들이 많이 계셨는데요. 디베이트 경험이 없더라도 영어 수준만 충족하면 화상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신규 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수업 진행 방식과 코치진은 화상 영어토론 정규 수업과 동일하며, 수강생은 단기간에 영어토론의 필수 개념과 방법론을 배우고 팀별 실전 토론을 하게 됩니다. 아울러 한국어 토론 과정도 준비 중에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변화 4 학습 사이트 일원화

기존에는 디베이트포올 공식 사이트와 별도의 LMS 학습 사이트를 두어 수업을 제공하였습니다. 온라인 토론스쿨 개편에 맞춰 디베이트포올 공식 홈페이지에서 강좌를 구매하고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학습 사이트를 일원화하였습니다.

온라인 토론스쿨 2.0부터는 공식 사이트(debateforall.org)에서 로그인, 구매, 수업 수강, Q&A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학습 능력, 더 나아가 미래 사회에서 업무 능력을 결정짓는 요소는 ‘메타인지’에 있습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고, 모든 정보를 종합하여 객관적으로 자신을 바라보는 역량은 미래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 요건입니다. 우리가 토론을 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기관에서 하는 것처럼 수박 겉핥기식으로 개념을 정리하고, 서로의 고유한 생각을 이끌어내는 토론이 아닌 대회 수상에 초점을 맞춘 수업을 해서는 학생 개개인의 메타인지 능력을 길러줄 수 없습니다. 


디베이트포올은 하나를 가르치더라도 제대로 가르치는 방향으로,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다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수업을 설계합니다.

단순히 ‘말’을 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논제 분석을 기반으로 자료 조사, 글쓰기를 통한 논리 설계, 질문을 통한 심층적 토의를 통해 복합적 토론 역량을 갖출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학습과 토론 대회 수상을 모두 잡을 수 있는 것임을 확신합니다.


온라인 토론스쿨 2.0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