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미사고 1, 2학년 재학생 40여 명
프로그램: 토론 캠프
수업 키워드: 스피치, 논증과 반론, 논제 분석, 실전 토론
미사고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토론 캠프를 진행하였습니다.
6시간 3일 과정으로 구성된 이번 캠프는 김수호, 박범령, 조재성 코치가 진행하였는데요.
학생들은 토론의 기초 스킬을 배우고 사회 현안 및 교과 관련 주제에 적용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교육 내용
- 나의 말하기 능력을 업그레이드하는 스피치 방법
- 논리적으로 나의 주장 펼치기
- 정확하게 나의 반론 펼치기
- 실전 토론 및 심사평
✍🏻 참가자 익명 피드백
- 요새 증가하는 학업량과 미디어 매체 때문에 내가 자신의 의견에 대해 사고해볼 시간이 없었다는 점과 의견을 말할때조차 인터넷을 참고하는 내 모습을 보고 점점 내 생각을 잃어가고 있는 것 처럼 느껴졌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한 주제에 대해 깊이있게 탐구하며 그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하는 기회가 된것같아 좋았다.
- 세특도 채우고 토론도 배울수있다.
- 발표 즉 많은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입장이나 자신을 표현해야하는 일들이 많은데, 그런 일들에 원만한 대처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진짜 다 너무 재밌고 너무 즐거웠고 유익한 경험이였습니다.
- 토론의 과정, 방법, 남을 설득시키는법 등에대해 배울수있어서 좋았다. 실생활에 써먹을수있을거같아 좋았다.
- 기본적으로 토론의 기본적인 정보를 들을 수 있어 좋았고 토론 개념을 바탕으로 말하고 설득하는 일에 대한 도움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강사선생님도 친절하게 개념을 설명해주시고 체계적으로 토론 실습을 진행해주셔서 좋았습니다.
- 다 좋았습니다 근데 초반에는 개념을 설명해주시니 좀 피곤..했습니다
- 봄 과정의 개념과 방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기 위해 실제로 경험해본 점이 좋았으며, 앞으로 토론 뿐만 아니라 말하기, 쓰기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좋았다.
- 토론에서나 효과적인 말하기에 대해 알게 되어 다음 기회에 쓸 수 있을 것 같아 좋았고 나의 취약한 점을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기회가 되어 이것 또한 좋았다
- 쌤 목소리가 좋고 잘생겼어요👍 그 외에도 기본적으로 말하는 방법과 실습까지하면서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실용적이고 부족한 부분을 알게되어 좋았다.
- 토론의 과정과 용어를 보다 전문적으로 배워보게 되어서 좋았다. 또한 사회적으로 이슈되고 있는 주제로 토론 해 볼 기회가 생겨서 또 그 이슈에 대해 논리적으로 고민해보게 되어서 좋았다.
- 선생님이 토론에서 중요한 점을 친절하게 알려주셨고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내용이 이해가 잘 되었다. 또 나의 주장을 굳히는 과정에서 선생님이 주신 피드백이 기억에 남아, 앞으로 나의 토론 활동에서 적용할 수 있을것 같다.
- 조사가 부족했다 혹은 반론에서 허를 찌르기에는 부족했다 라는 피드백을 통해 한층 성장할 수 있었다. 토론을 진행하 면서 나의 부족한 부분을 알 수 있게 되었고, 그것을 보충하는 방법 또한 알 수 있게 되었다. 토론 뿐만 아니라 어떤 일 을 주장하여야 할 때 혹은 설명하여야 할 때 말하기 방법을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다. 현생을 살다보니, 조사할 시간은 많지 않았지만 생활과 윤리 수업시간에 배운 베카르트의 사형 반대의 예시를 활용하여 의견 보충을 할 수 있었다. 논리는 맞지만 그것을 설명할 출처를 찾는게 오히려 어려웠던 것 같다. 네이버, 구글과 같은 매체들도 좋지만, 오히려 논문이나 연구결과를 사용하는 것이 뒷받침하기에는 더 좋다고 생각했다.
- 토론을 실제로 해보니 몇명없는 작은 교실이어도 꽤 긴장되었고 생각도 잘 안되고, 말도 잘 안나왔다. 그러나 이런 경험을 한게 실제 토론이나 발표하는 과정에서 도움이 될 것 같아 유용하다 생각했고, 반대측의 입장에 반론하는 과정에서도 내 반박을 통해 반론의 입장이 불리해지는걸 보며 자신감이 생기기도 했다. 이 토론수업을 통해 앞으로 생활에 더 도움이 될 것 같고 토론에 흥미가 생기게 되어 재미있는 시간이었다
- 사실 이 토론수업을 들을 생각이 없었습니다. 제가 이해려깅 느리기도 하고 말도 잘 못하는것이 이유였는데 선생님께서 권하셔서 생각해보다가 토론을 하는 상대를 보면 내가 얻어갈 수 있는 환경과 깨닫는 점이 많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들어왔습니다. 역시 제가 생각한대로 토론을 하면서 프로페셔널한 주장들을 들으면서 정말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고 또렷하게 밝히는것이 인생을 삼에 있어 중요한 빈도가 된다고 느끼는 순간이었던거 같습니다. 말을 잘 하지는 못했지만 신선한 경험을 한거 같아 좋은거 같습니다.
- 이번 토론 수업으로 한 주제에 대한 내 능동적인 생각을 자립했다는 점이 좋았고 주제에 대한 친구들의 다양한 생각을 들어보면서 내 사고력이 한층 더 넓어진것 같았다.
- 평소에 토론을 하며 소홀히했었던 시선처리와 발성에 관해 알 수 있었고 이를 개선할 수 있어서 좋았다 또한 직접 실습토론을 하며 경험을 쌓으니 토론능력이 늘었다
- 토론을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게되어 평소에 말할때에도 도움이 될 거 같다
- 선생님이 되게 좋았고 토론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고 내가 반론도 해보면서 말하는 능력을 기를수있게된거같아사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 수업이 짜임새 있게 되있어서 좋았고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내용들을 알려주어서 좋았다. 토론할 때 말문이 막힌 경우에 대놓고 당황스러운 티를 냈는데 시간을 끄는 법을 알게 되어서 좋게 써먹을 것 같다.
- 국어시간에서 했던 토론에서의 나의 실망적인 모습 때문에 토론에 대한 실력을 키우고자 이 프로그램을 신청 했는데 그 목적에 맞게 토론을 하면서 좀 더 말을 할 기회가 많았던 거 같고 앞으로 더 잘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또 말을 하면서 두려워 하지 않는 게 중요한 것 같다.
- 토론 선생님께서 말을 잘 하셔서 듣기 좋았다.
- 토론에서 의견 제시를 할 때 시선 처리 방법과 목소리, 자세 등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게 되어 도움이 되었고, 나의 토론 방법에 있어서 무엇이 아쉬운지 피드백을 받게 되어 좋았다.
- 토론 중 강사 선생님께서 나의 주장에 집중해주시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힘을 받고 나의 역할을 해낼 수 있었다. 감사합니다!
- 말하기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토론을 배우고 실제로 적용해보는 과정이 좋았다.
- 생활에 도움되는 내용이 많았음!
- 유익했기 때문
- 자신의 취약한 점을 잘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 자신의 의견을 즉흥적으로 말할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좋다.
- 한 주제에 대한 논리적으로 고민해보고 의견이 반대인 사람과 생각을 맞춰 보는게 인상적이었다.
- 토론이 얼마나 재밌는것인지 짧은 시간이었지만 생생하게 느꼈기 때문이다
- 말하기 기술에 도움이 되고, 수업내용이 유익해서
- 수업으로 인해 배우게 된 내용을 친구들도 함께 알았으면 좋겠다.
- 토론이 토론 한가지에서만 아닌 일상생활에서 쓰이기 때문에 유용해서 다른 학생들도 이를 알면 좋을것 같다
- 학업과 휴식시간마저도 미디어에 잠식당한 현재 우리 학생들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꽤 괜찮았던 수업인 것 같습니다.
- 평소 토론에 관해 관심있거나 없더라도 토론에 적용할 시 효과적인 방법들에 관해 열려주어서 유익했기 때문이다.
- 수업을 통해 알게 되었던 내용이 유익했기 때문이다
- 내가 토론을 더 잘하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줬다고 생각한다 또한 강사분이 되게 설명을 잘 해주셔서 이해가 잘 갔다
- 아직 많이 부족한 것 같아서 더 들어보고 싶고 되게 유익한 내용이 많아서 친구에게 추천할 것 같다.
- 토론을 처음 했을때는 더 어려웠던 것 같은데 지금은 조금 나아진것 같고 계속 말을 해보면서 말을 떨지않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 말을 더 잘하는 방법을 배운것 같아서
- 친구들과 다양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고 토론 주제에 관한 배경지식을 채울 수 있다.
- 실전 토론으로 토론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고, 구체적인 피드백으로 부족한 부분 및 개선해야할 점과 앞으로 지향해야할 점을 단번에 파악할 수 있었다.
- 토론을 하는 중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좋았고, 스피치할 때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들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실제로 토론을 했던점.
-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실습하는 과정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토론에 대해 완전 시작부터 잘 배운 것 같다.
- 자세히 알지못했던 토론에 대해서 자세히 알수있었고 평상시에 사용할수있는 꿀팁들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직접 토론을 해보니 토론이 쉽지 않다는것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멋지신것 같아요
- 토론을 잘하기 위한 구조와 말하기 능력, 그리고 부족한 점들을 정확히게 꼬집어 주셔서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앞으로 어떤점을 상기시키며 토론해야하는지 잘 알 수 있었다.
- 토론을 하면서 생각보다 말이 바로바로 안 나오는등 내가 생각하지 못 했던 나의 취약점을 알게 되어서 좋았다
- 토론을 넘어서 말하는 방법을 말잘하는 방법을 알려줘서 좋았다.
- 토론해보기
- PEEL구조에 대한 설명이 매우 인상깊었고 토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생각을 어떻게 뻗어나갈 수 있는지 피드백을 주신 점이 매우 도움되었다
- 토론을 할때 어떠한 자세로 해야하는지, 토론시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 말기술, 발표할때의 시선처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등 실질적인 상황에서 사용할수 있는것을 배운것
- 직접 토론을 해보게 되면서, 이로 인해 받은 피드백들이 좋았던 것 같다
- 토론에 대한 방식만이 아닌 실제 발표나 경험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여러 팁을 알려주셔서 앞으로 학교 생활에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다. 또한 실제 토론을 통한 경험이 토론에 더 흥미를 느끼고, 더 진중하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서 좋았다.
- 이솝우화를 예시로 하여, 개미와 베짱이의 삶중 누구의 삶이 행복한 삶에 더 가까운가? 하는 주제로 토론 하였던 것이 인상깊게 자리잡았습니다.
- 토론에 관한 이론들을 자세히 알려주셨고 토론 후 피드백도 해주셔서 내가 한 토론들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 토론에 관해 자세하게 배워볼 수 있었고 실습토론을 한 후에 선생님께서 좋았던점 개선할점에 관하여 피드백을 해주셔서 좋았다
- 소수인원이라 선생님과 대화하기쉬웠다
- 중간에 퀴즈를 내서 집중도가 떨어지지 않고 더 집중할 수 있었던 것이 좋았음.
- 게속해서 이야기할 기회를 주는 것이 좋았고 토론을 하면서 배운것을 적용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 토론을 하고 아쉬웠던 부분이나 잘했던 부분을 피드백 해주셨는데, 그 부분이 가장 좋았던 것 같다.
미사고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토론 캠프를 진행하였습니다.
6시간 3일 과정으로 구성된 이번 캠프는 김수호, 박범령, 조재성 코치가 진행하였는데요.
학생들은 토론의 기초 스킬을 배우고 사회 현안 및 교과 관련 주제에 적용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교육 내용
✍🏻 참가자 익명 피드백